creamkj

"더 가까이"…탐사선 '파커', 태양 최근접 기록 도전 본문

일상다반사

"더 가까이"…탐사선 '파커', 태양 최근접 기록 도전

creamkj 2024. 12. 26. 12:46
반응형

"더 가까이"탐사선 '파커', 태양 최근접 기록 도전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태양 탐사선이 크리스마스 이브인 24(현지시간) 태양의 코로나를 '터치'했다. 코로나는 플라즈마 상태인 태양의 최상층부 대기의 일부다.

 

NASA24일 태양 탐사선 '파커'가 현재 태양의 코로나를 통과하면서 최근접 관측 기록 경신을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계획에 따르면 파커 탐사선은 미국 동부시간 24일 오전 653(한국시간 오후 853)에 태양 표면 기준 610고도로 코로나 상층부를 통과했다. 속도는 시속 69안팎으로 예상된다.

 

아직 파커 탐사선이 성공적으로 코로나를 통과했는지 알 수 없다. 현재 태양 근처에 있어 통신 두절 상태이기 때문이다. 성공 여부는 미국 동부시간으로 27일경 파커 탐사선으로부터 신호를 받은 뒤 파악할 수 있다.

 

2018년 발사된 파커 탐사선은 지금까지 만들어진 우주선 중 속도가 가장 빠르며 1370의 열을 견딜 수 있도록 제작됐다. 코로나 상층부를 통과하는 비행에 처음으로 성공한 것은 20214월이다.

 

파커 탐사선의 태양 최근접 기존 기록은 작년 9월과 올해 3월에 달성한 태양 표면 기준 고도 726였다. 이번 시도로 610고도를 달성하면 탐사선이 역대 태양에 가장 가까이 다가간 기록을 세운다.

 

파커 탐사선 임무를 관장하는 닉 핑카인 미국 존스홉킨스대 응용물리학연구소(APL) 연구원은 "인간이 만든 물체가 항성에 이처럼 가까이 다가간 적이 없다"며 임무가 성공한다면 예전에는 불가능했던 관측 자료를 수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태양 반지름의 길이는 691700. 태양의 최상층 대기에 해당하는 코로나는 태양 표면으로부터의 고도로 따져 태양 반지름의 1020배에 이르는 범위까지 뻗어 있다.

 

 

이채린 기자 rini113@donga.com

동아사이언스

 

 

2023.08.24 - [일상다반사] - 태양계에 또 다른 생명체가 살고 있을까?

 

태양계에 또 다른 생명체가 살고 있을까?

태양계에 또 다른 생명체가 살고 있을까? 태양계에서 생명체 흔적을 찾다 광활한 우주에 우리만 존재할까? 한적한 시골 마을이나 빛 공해가 없는 장소에서 밤하늘을 바라보다 보면 금세라도 별

creamkj.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