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mkj

사회복지현장실습 - 교육기관(학교)의 역할 본문

일상다반사

사회복지현장실습 - 교육기관(학교)의 역할

creamkj 2025. 1. 30. 10:44
반응형

사회복지현장실습 - 교육기관(학교)의 역할

 

 

 

 

✅ 교육기관(학교)의 요건

현재 전국적으로 사회복지학과가 개설된 교육기관이 다양하기 때문에 가능한 교과과정의 운영이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의 표준교과목 지침에 준거하여 운영되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실습교과목의 경우 사회복지사의 자격을 지닌 전임교원에 의해 실습지도가 행해지도록 해야 한다.

 

기초이론교육이 체계화된 교육기관(학교) : 교육기관(학교)에서 진행되는 교육 내용의 편차로 인해 실질적으로 실습지도가 어려운 점을 감안할 경우, 실습과 관련된 기초 이론교육에서 사회복지교육협의회의 표준교과목 지침에 준해 교과과정이 운영되고 있는 대학이어야 한다.

실습 전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실습동기화 교육을 실시하는 대학 :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실습생의 기본자세와 역할, 실습동기화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기관(학교)이어야 한다.

실습생의 원활한 지도를 위해 실습기관과 의사소통을 하는 교육기관(학교) : 실습지도교수는 실습내용에 대해서 실습기관의 상황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실습계획서 내용과는 다른 사항들을 기관에 요구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기관을 존중하며 실습지도에 형식적이 아닌 실질적 책임을 갖고 의사소통하는 자세와 노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사 자격이 있는 전임교원에 의해 실습지도 및 세미나가 운영되는 교육기관(학교) : 실습지도교수의 경우 사회복지현장실습 경험이 있는 사회복지사가 자격증을 보유한 전임교수에 의해 행해지도록 해야 한다.

 

 

✅ 교육기관(학교)의 역할

교육기관(학교)는 실습교육을 위한 강의, 토의, 슈퍼비전, 기관방문 등을 통해 실습지도를 진행해야 하며, 실습교육 시 실습조교를 배치하여 실습기관 및 실습학생에 대한 연락, 실습상황 검토, 실습보고서와 평가서 정리 등의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실습지도교수는 실습기관 방문, 전화, 온라인의 방법으로 실습기관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실습세미나의 경우 교육기관(학교)의 상황에 맞춰 수업의 한 형태로 진행해야 하며 실습보고서를 통한 실습지도와 실습생의 실습보고 세미나 방법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