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mkj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 본문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일은 3.1 운동의 정신을 계승해 일제에게 빼앗긴 국권을 되찾고, 나라의 자주적인 독립을 이루고자 중화민국 상하이에서 수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역사적 의의를 기리고 선열의 독립정신을 계승, 발전시켜 행복한 대한민국으로 나아가는 계기로 삼고자 지정된 기념일입니다.
1989년까지 한국 독립유공자협회에서 주관하던 기념식이었지만, 대한민국 정부가 상하이 임시정부 수립일인 4월 11일을 기념하고자 1989년 12월 30일에 국가 기념일로 제정하였습니다.
1990년 4월 13일인 제71주년 기념식부터는 정부의 주관 행사로서 현재까지 거행되는 중입니다.
매년 4월 11일 오전 10시에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정부 주요 인사, 독립유공자 및 유족, 각계 대표, 시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해 기념식을 치르고 있는데요.
이날에 한 해 광복회원과 동반가족 1인은 도시철도, 시내버스에 무임으로 승차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다음 날인 4월 12일까지 전국의 고궁, 능원, 독립기념관 박물관에 무료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임시정부수립일의 역사적 배경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19년 4월 11일은 3.1 운동 이후 한국의 독립을 위해 많은 이들이 모여 임시정부를 수립한 날입니다.
3.1 운동은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 저항하기 위해 일어난 대규모 독립운동으로, 이 운동을 통해 한국인들은 독립에 대한 열망을 강하게 드러냅니다.
이러한 배경 속, 임시정부의 필요성이 강조되며 결국 상하이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되었습니다.
1919년 4월 11일 중국 상하이에서 임시정부가 수립되고 김구, 이승만, 박은식 등 많은 독립운동가들이 중요한 역할을 했는데요.
독립을 위한 정부를 세우고, 외교적 노력을 통해 국제 사회에 한국의 독립을 알리기 위해 힘썼으며 또한 민주 공화제를 지향하고 한국의 주권을 회복하기 위한 정책 추진도 빠지지 않는 다양한 노력을 쏟아냈습니다.
외교적 노력을 통해 여러 나라에 한국의 독립을 알리고, 독립군을 조직해 일본 제국에 맞서 싸우기도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독립운동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교육과 문화의 분야에서도 신경 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임시정부는 상해의 임시정부입니다.
하지만 임시정부는 하나가 아니라는 사실.
1919년 임시정부는 각지에서 수립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의회 즉 노령 임시정부는 1919년 3월 17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한군명, 문창범, 이동휘의 주도하에 전로한족중앙총회를 개편해 설립한 첫 임시정부입니다.
1919년 4월 2일 한남수, 홍진, 이규갑, 김사국 등 13도 대표들을 비밀리에 인천 각국공원으로 불러 대표자 회의를 가지고 이 자리에서 한성정부 각 책임자 명단을 선정한 후 4월 8일 강대현을 파견해 임시헌법 초안과 각원 명단을 상하이로 전달하였습니다.
이후 1919년 4월 중순 홍진과 이규갑 등은 상하이로 건너가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상하이의 민족지도자들이 파리 강회회담 대표를 파견하는 과정에서 신한청년당을 조직하고 독립운동 방안을 논의하던 중 서울에서 망명한 인사들로부터 한성정부 수립 추진의 소식을 듣게 됩니다.
이에 영향을 받은 민족지도자들이 1919년 4월 10일 상하이 프랑스 조계 김신부로에서 각 지역 교포들과 신한청년당의 주축이 되어 29인의 임시의정원 제헌의원이 모여 논의를 시작하고, 그 결과 13도 대표로 임시 의정원이 구성되었습니다.
1919년 4월 11일 임시 의정원 회의에서 국호를 '대한민국'으로 정하고 대한민국 임시 헌장을 채택해 선거를 통해 국무원을 구성했습니다.
국무원은 행정수반인 국무총리에 이승만을, 내무총장에 안창호, 외무총장 김규식, 군무총장 이동휘, 재무총장 최재형, 법무총장 이시영, 교통총장 문창범 등 6부의 총장을 임명하고 상해 임시정부 수립을 선포하였습니다.
이후 1919년 4월 23일 경성에서 한성정부가 수립되었고 이날 독립운동가들은 '공화국 만세!'의 구호가 적힌 가두시위의 현수막을 시작으로 13도 대표 23명의 이름으로 선포문을 발표하고 이승만을 집정관총재, 이동휘를 국무총리총장으로 하는 민주공화 체제 정부를 선언합니다.
이때 이승만은 워싱턴 D.C.에 대한공화국 활동본부를 설치하였고 6월 14일부터 6월 27일까지 대한공화국 대통령 이름으로 파리 강화회담에서 한국의 독립 선포를 알리는 공문을 발송했습니다.
그리고 7월 4일 국내외 동포에게 독립을 위한 헌신을 촉구하는 '대통령 선언서'를 발표하며 7월 17일 워싱턴 D.C.에 대한공화국 임시공사관을 설치하고 6월 이후 미국 언론에서 이승만은 '대한민국 대통령', '한국의 임시 대통령'으로 불리게 됩니다.
여기까지 임시정부 수립의 배경을 설명드렸습니다.
임시정부 수립 일은 한국인들이 독립을 위해 단결한 날이자, 그들의 의지를 보여주는 날입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인들에게 자긍심과 희망을 주는 상징적인 존재로 자리 잡았고 독립운동가들이 임시정부의 성공을 위해 목숨을 바치며, 그들의 희생은 오늘날 우리가 자유롭게 살 수 있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출처-중원대학교 블로그
https://blog.naver.com/jwuackr
중원대학교 공식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중원은 세계로, 세계는 대한민국으로"
blog.naver.com
2025.04.10 - [일상다반사] - 멸종동물 다이어울프 '부활'에 줄비판…"유전자 바꾼 회색늑대 불과“
멸종동물 다이어울프 '부활'에 줄비판…"유전자 바꾼 회색늑대 불과“
멸종동물 다이어울프 '부활'에 줄비판…"유전자 바꾼 회색늑대 불과“ 생명공학 기술로 멸종동물을 복원하는 미국 기업 '콜로설 바이오사이언시스(콜로설)'가 멸종된 다이어울프 복원에
creamkj.tistory.com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계 생명체 존재 시사하는 가장 강력한 증거 나와“ (0) | 2025.04.18 |
---|---|
멸종동물 다이어울프 '부활'에 줄비판…"유전자 바꾼 회색늑대 불과“ (0) | 2025.04.10 |
'화려한 피날레' 김연경, 활짝 웃었다...흥국생명, 6년 만의 통합우승 (0) | 2025.04.09 |
김용빈, 상금 3억 전액 고모에게 드릴 것 "부모 대신 뒷바라지 多" ('미스터트롯3') (0) | 2025.04.04 |
커피도 콜라도 아니었다…편의점 매출 1위 음료는 ‘이것’ (0) | 2025.04.01 |